어떤 동물이 인간에게 ‘유해’할까? 공존의 길을 찾아볼 수는 없는 것일까? 2024 유해야생동물 포획 현장! [김이나의 비인칭시점 KBS 20240425 방송]
KBS 다큐 KBS 다큐
2.13M subscribers
18,077 views
0

 Published On Premiered Apr 26, 2024

▶ 유해야생동물 포획 현장
뉴스를 통해 많이 접하게 되는 멧돼지 출몰 소식. 특히 겨울철에는 부족한 식량으로 인해 멧돼지가 도심으로 내려오는 경우가 많아 인명 피해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제작진이 찾은 전라북도 무주군도 멧돼지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었다. 멧돼지 때문에 제대로 농사를 지을 수 없는 농민들이 많아지자 마을 이장님은 멧돼지를 포획해달라고 군청에 민원을 넣었고, 신고를 받은 무주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이 현장을 방문했다. 과연 멧돼지들을 포획할 수 있을까. 제작진은 멧돼지포획단의 야간 포획 현장을 동행했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은 민물가마우지에 의한 어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유해조수 포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법령에 따라 유해야생동물로 지정된 동물들은 지자체별로 피해 기준을 충족할 시 포획하거나 사살할 수 있다. 제작진은 최근 유해야생동물로 지정된 민물가마우지의 포획 현장을 따라가 봤다.

어떤 동물이 인간에게 ‘유해’한지 판단하고, 이들의 개체수를 조절해도 된다는 사고방식은 인간 중심적일지 모르지만, 이들 동물로 인해 인명이나 재산 피해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행위들을 무작정 비난할 수 있을까? 공존의 길을 찾아볼 수는 없는 것일까? 제작진은 현장취재를 통해 이 문제를 들여다본다.

※ 이 영상은 2024년 4월 25일 방영된 [김이나의 비인칭시점] 입니다.

#동물 #생태계 #포획

✔ 다큐는 KBS | KBS다큐 공식 채널 📺
✔ KBS다큐 구독하기 ➡️    / @kbsdocumentary  

영상 방송 시점에 따라 현 상황과 내용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비방 및 악성 댓글은 출연자 보호를 위해 운영자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show more

Share/Embed